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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BA 기초상식
MBA란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의 약자로 '경영학 석사'를 말합니다. MBA는 수년 동안의 직장생활에서 경험하는 경영 능력의 부족함을 극복하고,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과정입니다. 보통 직장 경력 3-5년 차의 지원자가 많으나, 최근에는 경력이 짧아지고, 연령층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기업 Sponsorship으로 지원하는 경우에는 경력이 좀 더 길어집니다.

MBA는 다국적 팀원들이 글로벌 기업 경영자의 입장에 서서 실제 경영 사례를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해 보는 '글로벌 경영 체험'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학생들이 기업의 Globalization과 혁신을 주도하는 Global leader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시작된 MBA는 이제 세계적으로 교육 양식 및 학과 운영 체제가 표준화/평균화되었습니다. 각 학교별로 강조하는 분야에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배우는 과목들은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 Marketing, Finance, Accounting, Organizational Behavior, Operation, Real Estate, International Business 등이 가장 주요한 과목이며 Single/Group Case study, Report, Presentation 등을 통해 학생들은 '경영 & 응용'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이 때 Class에서는 Participation이 매우 중요합니다.

2년제 MBA를 기준으로, 1학년 때는 기본적인 경영학 지식을 습득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Leadership, Teamwork, Communication Skills 등의 경영 자질은 물론 학생들의 향후 직업과 경력 개발 방향을 감안하여, 듣고 싶은 과목들을 자유롭게 선택/수강하게 됩니다. 2년 차에는 전문성 강화를 위한 세부 심화 학습을 하며, 여름방학 3개월 동안은 Internship을 통해 본인의 잠재력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경영 이론만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Business 환경에 접목할 수 있는 생생한 체험 교육을 하는 것이 MBA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그렇기에 MBA를 마친 학생들은 Teamwork, Leadership, Global Insight, Global Network 등 글로벌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들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MBA는 일반 Industry 중심에서 1990년대의 IT Booming에 맞춰 IT 과목을 활성화 시켰고, 이후 Finance, Consulting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는 그간 MBA에서 약세를 보여왔던 HR, Operations, Management 등의 분야들이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Class of 2005부터 Top MBA Program에서 Marketing 전공자가 20% 가량이나 증가했다는 것은 MBA가 Trend에 맞춰 Program을 업데이트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 Why MBA
과거에는 대부분 고액 연봉이나 이직을 목적으로 MBA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지원자마다 목적이 다양해져 경영 전반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쌓고, Career upgrade와 자신의 가치 상승을 동시에 이루려는 지원자들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자신의 삶을 진지하게 성찰할 수 있다는 점도 MBA 지원자가 늘어나는 주요 요인입니다. 특히 점차 다양한 기업들이 MBA 출신자들을 채용하는 경향 역시 MBA지원자 증가에 큰 몫을 했습니다.

MBA 진학을 위해서는 개인의 목표와 방향성을 정하는 것과 동시에, 미국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미국을 이끄는 유력인사들 중 정/관계는 Law School, 재계/산업계/금융계는 Business School, 의료계는 Medical School, 과학계는 Engineering & Science School 출신자가 다수 포진해 있습니다. 특히 재계 출신들의 공직 진출이 일반화 되고, MBA 출신들이 사회의 다양한 주요 직책을 다수 역임한다는 현실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20-30년 후 역시 그와 비슷한 방향으로 변화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MBA 지원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이유는 MBA야말로 실제 세계의 Business 환경을 미리,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모인 인재들은 MBA에서 실제 수많은 기업의 사례들을 직접 토론함으로써 국제적인 경영인의 자질을 키워갑니다. 또한 학생들은 수업의 Team이나 다양한 Club을 통해 기업 경영 및 창업 등을 포괄하는 실무 자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한편, MB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각 Business School들도 Diversity추구를 통해 자신만의 특색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경영/경제 전공자가 많았지만 현재는 이공계 출신의 지원자도 부쩍 늘어났으며, Finance에 편중되었던 MBA 전공 선호도 역시 다양한 분야로 분산되고 있습니다. MBA에서 가르치는 Finance, Accounting, Marketing, Entrepreneurship, General Management, MIS, Production& Operations Management, International Business, Quantitative Analysis 등)의 일반적인 전공 영역을 포함해 Real Estate, Healthcare Management, Entertainment, E-Business 등 각 학교마다 운영하는 특별 프로그램 등 MBA는 시대에 걸맞게 점차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분명한 목적을 갖고 MBA를 경험한다면 국내외 경영 현장에 대해 좀 더 폭넓은 시야를 확보하여 자신의 Career를 Upgrade함은 물론, 국제 Business 환경에서도 역량 있는 인재로 활약함으로써 국가 경쟁력 제고에도 이바지하게 될 것입니다.